어제 도메인 관련 해서 잠시 포스팅을 했었는데,
https://rosehill.tistory.com/601
도메인 관련 에러.
티스토리에서의 도메인 문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격자가 www.~~~~.com에서 서 사용자의 정보를 도용하려고.. 등등.."A.I와 몇차례 확인을 통해서 이 문제를 짚어 봤는데.
rosehill.tistory.com
일단 저 문제는 ssl을 보내는 과정에서 속도차이로 인해 그런것이다 라고 결말을 맺고 넘어갈려고 했었는데, 조금 더 확인 하는 과정에서, SSL인증서를 확인 해 볼 수 있는 곳을 제미나이를 통해 알게 됐다. 실은 SSL을 늦게 보내줘서 생기는 에러치고는 너무 지속적인것같아서.. 그러한 과정에서 사이트 전체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뭔가 문제가 있어서 거부되는것은 없는지 기타 내가 모르는 다른 연유로 인해서 그러한것인지 또 모르니까.. 그래서 꼼꼼하게 도메인 www.indifree.com (www를 붙인상태에서, 또 없앤상태에서 두가지 모두를 다 확인 해보라고 요청해 봤다. 과거 history적 측면도 괜찮고, 캐쉬하고 있는 형태들 뒤지고 뒤질거 다 뒤져서 확인 해보라고 요청해 봤다. 간혹 도메인 명과 함께 캐쉬해서 저장하는 곳도 많으니까.. 대표적인게 archive.org같은 경우다..
아무리 봐도 문제될 거는 없는데, 혹시 모르니 조금 더 꼼꼼하게 보는 방법은 없는가 물어보니, ssl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었다. 이 방법을 통해서 ssl을 확인을 해봤는데, 그 사이트가 이쪽이었다.
SSL Certificate Comparison and Reviews
What to expect from SSL Shopper We've compared the top SSL Certificate providers to help you find the perfect SSL Certificate for you. Use our comparison charts to find the right certificate for you. Learn about SSL so you can buy the right product and get
www.sslshopper.com
이쪽에서 도메인을 때리면 해당 도메인이 확실히 이 이름과 관련된 곳인지를 보여주는데, 전혀 엉뚱한 주소가 나오고 있었다. 이걸 제미나이 한테 물어보니까 이런 경우는 ssl을 전송하는데 있어서 꼬여서 나타나는 현상이지 다른 블로그와 겹쳐지는것은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와는 무관하다고 한다.
좌우간 전혀 모르는 주소의 이름으로 나와있었는데..

제미나이는 이 부분은 SSL을 보내주는 과정에서 꼬이면서 실제 이 곳을 이용하는 저 블로그의 주소가 등록이 되는 현상이 나온것으로 설명하면서 도메인을 다시 해제해서 하루 정도 캐쉬가 해제 될 시간을 주고 다시 재 연결 해보기를 권한다.
그래서 일단 그렇게 해 보기로 했다. (현재 접속 안됨은 이로인한것, 대신 https://rosehillbox.tistory.com 으로 접속 가능하다.)
얘한테 여러가지 물어보면서 알아보니까, SSL을 전송할때 티스토리쪽에서 Let's Encrypt쪽을 통해서 이뤄지는데 여기서 주고 받고, 받은걸 이쪽으로 보내주고 하는 과정에서 병목이 발생하는데 이럴때 바로 그옆의(그러니까 이건 그쪽 서버의 메모리 영역의 이야기일거다) 이쪽의 바로 옆 주소의 저 블로그.. 가 이름으로 나가거나 해서 일치 하지 않는 현상이 나오고 이 불일치를 브라우저는 피싱처럼 판단해서 접속 안되게 하는것이 란 얘기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저게 어쩌면 캐시(과거 병목현상등에 의해 잠시 기록되었던 기록) 가 브라우저가 주소 요청 받았을때 혼선을 빚는것같다고 아예 캐시 완전 삭제 될 때까지 기다렸다 다시 해보라고 하는것.
그래서 이것저것 확인해보니 맞다, 저 블로그도 일단 비정상 블로그도 아닌것같고.. 그래서 현재는 일단 다시 해제 아니 아예 도메인을 티스토리로 부터 "삭제"해버리고 하루 정도 지났다가 다시 재등록 그리고 SSL인증서를 받는 절차를 다시 한번 거쳐야 할것같다.
그래도 뭔가 조금 더 수정의 여지는 있는것이니 괜찮다 . 게다가 이참에 도메인 관련하여서도 제미나이를 통해서 외부적 관점에서 여러가지 흠결이 있는지 등을 한번 짚어봤다.

짤방은 이걸로.. 제미나이 이용 조금 여러차례 명령을 내려서 제작.
* (ps.12/29일 ) 여전히 blog.n(생략).me라는 쪽으로 계속적으로 연결되어진 것으로 나타나서 아예 네임서버 자체를 잠시 리셋했다 하는 방향으로 하기로 했는데, 마침 구글에서 공용 네임서버를 제공해줘서 이쪽으로 잠시 맺고 캐쉬값이 지워질때까지 기다렸다 다시 재 연결 해 볼 예정.. (이 부분은 이후 따로 포스팅을 해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