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지혜는 실용적인 지식들의 무분별한 집적을 통해서 얻어지는것이 아니라, 모든것들을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것을 파악하는데 있다. " - 헤라클레이토스 -

!.. 일상 및 잡설

제주항공 2216편 활주로 이탈 사고..

rosehill 2024. 12. 30. 14:00

일단 공식적인 명칭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일단은 나무위키에서는 이렇게 칭하고 있기때문에 이렇게 표기하기로 한다. 

여느때 처럼 일요일, 나만의 소소한 독서실인 쪼그만 베란다에서 책을 읽다가 잠시 태블릿을 들여다 보던중 뉴스를 접하게 됐다. 12시 넘어서야 알게 된것같은데, 일반적인 재난이었다면 크게 우려하지 않았을테지만 최근의 계엄이후 탄핵정국 그리고 대행권한 체제라는 역대급 특이한 어수선한 정국속에서 일어난 재난 상황이라 아무래도 신경쓰일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읽던 책 내려놓고 뉴스를 주목 할 수 밖에 없었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결론으로는 안타깝게도 181명의 탑승객중 2명의 승무원 외에 179명 전원 사망한것으로 나와서 안타까움이 더했고 게다가 저가 항공에, 가족여행이라 대개는 소시민들과 일가족등이었을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더욱 안타까웠다. 사고 원인은 현재까지는 일단 첫번째는 새떼의 충돌(소위 버드 스트라이크), 거기에 랜딩기어의 미 작동(수동작동도 안되었던것까지..) 일단 이 두가지 불운이 겹쳐서 발생하였다는 쪽으로 귀결되어지고 있으나 더 자세한것은 추가적으로 봐야할것같다.

물론 여기에는 다른 문제들도 있는듯하다. 이를테면 활주로의 길이나 (2.8km) 또는 오늘 또 나오기 시작한 전면 둔턱의 문제등..  그러나 이것들은 그 상황이 어떠하냐에 따라 달려있기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이르다고 본다. 1치 착륙 실패 후 기장이 360도를 돌고 최초 진입했던 활주로로 가지 않고 180도만 돌아 반대쪽에서 진입했던 그때의 상황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또한 착륙지점도 초입이 아닌 중간에 진입할 수 밖에 없었던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 등등.. 당시 상황이 충분히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이런부분들은 완벽하게 사실이 드러나기 전까지는 판단이 이르다고 본다. 

참고로 활주로 관련된 문제는, 검색을 해보니 다른 지역 공항의 경우도 2,8~3Km인걸 알려져 있고... 인천공항처럼 큰 공항이 아닌경우에 비하면 짧지만 그렇다고 여기만 짧은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는 이 사고에선 핵심은 아닌것같다고 본다. 

https://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25689

 

[팩트체크] ‘짧은 활주로’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지난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가운데 하나로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짧았기 때문이다'라는 주장이 일부 언론과 SNS를 통해 제기됐습니다. 무안공항 활주로가 특히 짧아 오버

www.newstof.com

사진 출처는 윗 기사에서..

그러니까, 이 문제는 어떻게 된것인지 면밀히 봐야 할것같다. 새떼의 충돌은 대개 발생하는 비일비재한 경우이라 선진국에서도 이 문제 때문에 곯머리를 썩는다고한다. 그러나 보통 우려하는것과는 다르게 설령 날개쪽 엔진이 하나 죽는다고 하더라도 일단은 회항이나 혹은 근처의 공항에 안착 할 수 있을정도로 그렇게 아주 위험한 상황은 아닌것으로 알고있다. 그런데 이 사고의 문제는 여기서 "동체 착륙"을 하였다는것.. 그렇다는건 버드 스트라이크외에 별도의 문제가 또 있었다는 것이 불운이었고 (그것이 일단 랜딩기어의 문제라고 현재까지는 보고있고....) 만약에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러 케이스에 걸쳐 동체 착륙으로 성공한 케이스가 있고 기장이 베테랑이었던것으로 보면 이것도 잘 만 하면 괜찮았을 수 도 있었는데, 뭔지모를 어떤 급박한 상황때문에 원래 진입하던쪽이 아닌 급하게 180도만 돈 상태에서 반대쪽에서 진입하였다는점. 그리고 활주로가 대형 공항에 비해 짧은걸 알았을텐데 중간정도에서 착륙할 수 밖에 없었떤 어떤 급박한 상황.. 이런것들이 무엇이었는지는 향후 결과를 봐야 할것같다. 

이런 상황들이 최근의 어수선한 정국과 맞물려 대립과 갈등 반목등을 만들어 내지 않고 현명하게 잘 대처해서 잘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다. 

관련하여, 글을쓰는 지금 이 순간, 뉴스엔 윤석렬 구속영장 청구부터 각 당이 어디를 방문합네 마네 하는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관련하여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하고 싶으나..그만 두기로 한다. 이제 국민들이 지금까지 벌어진 그런 모든것들을 다 고려하여 지금처럼 차분하면서도 앞선 잘못된 짓꺼리를 하려는 자들이 적절하게 처벌받는 과정이 절차에 의해 잘 진행되가는 동안 탄탄하고 안정적이게 유지할 수 있게 끔 모두 쪼금씩이라도 노력해야 할것같다